안녕하세요, 오늘은 ICAO Form International Flight Plan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Part 1. General Information ~ 15 Route 항목 이전까지
Part 2. 15 Route ~ 16 마지막 항목인 2ND ALTN Aerodrome까지
Part 3. 18 Other Information부터 마지막 항목까지 + 예시
Flight Plan Related Regulations
Flight Plan과 관련된 Regulations로는 우선 각 국가의 항공법이 있겠죠.
다음으로 ICAO에서는 ICAO Annex 2, Rules of the air, ICAO Doc 4444 ATM을 참조할 수 있겠습니다.
FAA에서는 AIM, 7110.10 ATS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KAIM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Flight Plan Submission
1. Time Regulation
ICAO Annex 2
Departure Time으로부터 최소 60분 전에 제출
항공정보매뉴얼 3.1.4, 비행계획
인천 FIR 출발 항공기 : 출발예정시간으로부터 최소 1시간 전에 제출
FAA AIM 5-1-5 ~ 5-1-6, Flight Plan
VFR : 미 대륙 내 VFR Flight Plan은 일반적으로 제출할 필요 없음.
IFR : Departure Clearance의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ETD 최소 30분 전에 제출 권장
*FL230 이상을 비행하는 부정기 항공편의 경우 ETD 최소 5시간 전에 제출할 것을 권장함.
따라서 ICAO Rule을 따르는 국가의 경우 ETD 1 시간 전에 제출, FAA Rule을 따르는 경우 ETD 30분 전에 제출하면 되겠습니다.
2. Form
ICAO Rule을 적용하는 경우 ICAO International Flight Plan Form을 사용합니다.
FAA Rule을 적용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Form을 사용하되, VFR 비행에 한해 FAA Form을 사용합니다.
General Rules Applied to ICAO Flight Plan Form
- 모든 언어는 별도로 명시되지 않은 한 영어 사용
- 모든 Clock Time은 4자리의 Zulu Time (UTC) 기입
- 모든 EET (Estimated Elapsed Time)는 4자리로 기입 (시간 & 분, ex. 4시간 30분 = 0430)
How to write Flight Plan
FAA Order 7110.10BB, Appendix A. FAA Form 7233-4 - International Flight Plan을 참조하여 어떻게 작성하고, 해석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Priority
AFTN (AFTN이란 무엇인가? - 추후 추가) Message Type을 의미합니다.
FF는 Standard Air Traffic Service Message의 지시자입니다.
Addressee(s)
발신인 및 수신인의 AFTN Address를 입력합니다.
일반적으로 Originator (발신인) AFTN Address는 XXXX (ICAO Code) + ZPZX (ATS Reporting Office)로 이뤄집니다.
(ex. RKSIZPZX)
Flilng Time
Flight Plan 제출 시간을 의미합니다.
Originator
Originator의 AFTN Address를 기입합니다.
Message Type
"FPL"은 Filed Flight Plan을 의미합니다.
여기까지는 AFTN System이 자동으로 기입합니다. 조종사 (혹은 운항관리사)는 아래 항목부터 채워 나가시면 됩니다.
Item 7 AIRCRAFT IDENTIFICATION (Maximum : 7 글자)
최대 7글자로 A/C Identification을 기입합니다.
1 - ICAO에서 지정한 지시자와 식별 부호를 무선 통신에 사용하는 경우
ICAO Designator + Flight Identification
ex. KLM511, NGA213
2 - 국적 혹은 Common Mark와 등록 부호를 사용하는 경우 또는 무선 통신 장비를 장착하지 않은 경우
식별 부호를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ex. CGAJS)
ICAO Designator와 Identification을 같이 표기 (ex. BLIZZARD CGAJS)
Item 8a FLIGHT RULES (1 글자)
I : IFR
V : VFR
Y : IFR 선행 (IFR로 시작하여 한 번 이상 Flight Rule의 변경이 후행되는 경우)
Z : VFR 선행 (VFR로 시작하여 한 번 이상 Flight Rule의 변경이 후행되는 경우)
*단, FAA에서는 Y / Z 지시자를 사용하지 않으며, 만약 Flight Rule의 변경을 계획하는 경우 별도의 Flight Plan을 제출해야 한다. 그리고 Item 15 (Route)에 전환이 이뤄지는 지점을 기입한다.
Item 8b Type Of Flight (1 글자)
S : Scheduled Air Service
N : Non-scheduled Air Transport Operation
G : General Aviation
M : Military Operation
X : 위의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Operation
Item 9a Number (Maximum : 2 글자)
편대 비행이 이뤄지는 경우 항공기의 총 대수
Item 9b Type of Aircraft (2 ~ 4 글자)
항공기의 Type 기입
만약, 적절한 Type이 없다면 ZZZZ를 기입하고, Item 18 (Other Information)에 "TYP/" 지시자와 함께 Type 기재
만약, 2개 이상의 다른 Type으로 구성된 편대 비행이 이뤄진다면 "TYP/" 지시자와 함께 Type 별 항공기 대수와 함께 모든 Type 기재
*ICAO에서 지정한 Type Designator는 아래 사이트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https://www.icao.int/publications/doc8643/pages/search.aspx
Aircraft Type Designators
www.icao.int
Item 9c Wake Turbulence CAT (1글자)
[ICAO Standard]
L : Light, Certified MTOW 7,000 kg 이하
M : Medium, Certified MTOW 7,000 kg 초과 136,000 kg 미만
H : Heavy, Certified MTOW 136,000 kg 이상
+J : Super, A380
[FAA Standard]
S : Small, Certified MTOW 41,000lbs 이하
L : Large, Certified MTOW 41,000lbs 초과 300,000lbs 미만
H : Heavy, Certified MTOW 300,000lbs 이상
+S : A380, Antonov An-225
*An-225는 이번 우크라 - 러시아 전쟁 간 파괴된 그 모델이 맞습니다.
*FAA 및 일부 국가에서는 Large와 Heavy 사이에 "B757"이라는 Wake Turbulence Category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이는 특히 FAA의 Wake Turbulence Separation Standard에서 나타납니다.
자, 여기까지 "Item 9c"까지 어떻게 채우는 지 알아봤습니다. 나머지 2개 포스팅에서는 9c 이후의 내용을 어떻게 채우는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